안녕하세요. 바이오헬스 융합 신소재 교육연구단 입니다.
바이오헬스 소재란 의약품과 건강식품, 의료기기 등 인간의 질병을 진단 및 치료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증강 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기반이 되는 소재를 말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바이오 신소재 분야는 지식기반과 연구기반의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부존자원이 빈약하지만, 고등교육의 인적 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에 적합한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현재 정부에서도 성장성과 고용창출력이 높은 신산업으로 평가하여 미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연구개발생산 등 범분야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바이오헬스 신소재는 소재 간 융합과 미래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본 교육연구단은 학제 간 융합에 따라 적합한 전문인력 수급을 위해, 바이오헬스 융합 신소재 산업밀착형 인력양성 및 글로벌 연구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인간존중의 대학이라는 건학이념을 토대로 인간존중의 사회 구현을 위한 ‘VISON NEW CUK 2025’를 수립하고 ‘생명 중심의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본 교육연구단의 목표와 본교의 교육이념 및 비전이 잘 부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연구단은 질병의 진단과 치료, 건강 유지 및 증강을 위한 나노바이오의약품 분야, 바이러스 백신 치료제 분야, 천연물의약품 분야, 바이오센서체외진단분야, 세포치료제 분야, 중재 의료기기분야 그리고 3D프린팅 조직재생 분야 등 7개 산업 분야를 핵심으로 선정하여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미래인재를 양성할 것입니다. 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관련 교과목을 도입하여 최첨단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외 대학 간 공동연구를 강화하여 글로벌 연구력을 가진 인재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밀착형 교과목, 산업밀착형 실습프로그램을 통한 산업밀착형 인재양성과 교육연구단 자체적 CUK global exchange program을 통한 글로벌 인재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국가적 바이오헬스 분야 산업의 도약을 이끌어가는 전문화되고 창의적인 산업밀착형 인력양성을 할 것입니다.
본교는 발전계획인 VISON NEW CUK 2025에서 특화연구 강화 분야 중 하나로 바이오헬스 신소재 분야를 선정하여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의 4단계 BK21 사업의 선정과 성공적 수행은 교육, 연구, 산학협력, 국제화 분야에서 바이오헬스 신소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융합적 선도학과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가톨릭대학교 <4단계 BK21> 바이오헬스 신소재 융합 신소재 교육연구단은 세계적 수준의 산업밀착형 인재, 융복합 인재, 창의적 인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무형의 가치를 유형의 자산으로 탈바꿈시켜 바이오헬스 소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바이오헬스 소재 분야에 관심 있는 많은 인재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바이오헬스 융합 신소재 교육연구단장 박용일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